본문 바로가기
YOUTUBE/애플 사용법 및 자료

노션과 구글 드라이브로 우리집 전자도서관 만들기

by HAVELY 2022. 11. 9.
728x90

사실.. 하와이 가지 전에 우리집에 책만 방 2곳을 꽉꽉 채워도 모자를 정도였다.

우리집에 온 사람들이 여기는 책에 눌리겠다고.. 말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하와이에서 제대로 된 강제 미니멀리즘 생활을 1년 하고 집에 와보니 책들로 인해 머리가 어질어질 했다.

 

하와이 가기전에 팔고 또 팔고 계속 팔아도 끝이 없던 책들이였는데...(사실 하와이 가기전에 책을 1/2로 줄이긴 했다) 집에 와서 보니 정말 책들이 많아서 당황했다.

 

사실.. 하와이로 가기 전에 우리집 책들을 전자책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개인 소장용으로 책을 스캔 하는 것은 합법이라고 한다)

하와이는 가야 겠고 시간은 모자르니 나중에 한국 와서 다시 스캔 하자는 마음으로 많은책을 남겨 놓았던 것이다.

(시간이 지나니 가물가물...)

 

그래도 책들을 조금씩 조금씩 스캔떠서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놓았다.

(아이들이 볼 수 있도록 말이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문제가 생겼다.

 

보고 싶은 책들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찾다가 시간이 다 가고... 한권 한권 다운로드에서 볼 수가 없기에.. 거의 엄마 기억에 나는 책들 위주로 읽히다가 도저히 이런 시스템으로는 책들을 다 볼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노션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던 차에..

 

이런 식으로 리스트를 만들고 어떤 책인지 구체적으로 태그를 달면.. 아이들이 책들을 찾아 읽기가 편리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사실 올 초부터 리스트화 하기 시작 하였다.

 

또한.. 읽었는지 읽고 있는 중인지 읽은 횟수는 몇번인지 등등 표시 함으로써 아이들도 잘 찾아볼 수 있을 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리스트화 하면서 추가 할 내용이 있으면 목록화 하면 되니 노션 활용도가 1000% 높아졌다.

 

더 자세한 내용은 95% 구축을 하면 자세히 풀어보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